이 영화는 꿈을 이루기 위한 우정의 끈기와 열정, 믿음을 다루며 로켓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의 어려움과 수동적인 태도를 극복하는 주인공을 그립니다. 지금도 꿈을 위해 노력하는 친구들이 꼭 보았으면 합니다.
ㅣ탄광에서 자란 소년이 과학자가 되는 이야기
1957년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의 탄광마을 '콜우드'의 작은 광산 마을에서 시작됩니다. 주인공 호머는 광부의 아들로 태어난 10대 소년입니다. 형과 함께 미식축구 선수로 대학에 가고 싶었지만 체력이 약해 선발에서 탈락했습니다. 호머는 매우 똑똑하지만, 그의 아버지는 그를 광산에서 일하게 하고 대학에 가는 것을 반대합니다. 어느 날, 호머는 큰 소리를 듣고 밖으로 나갔고, 그는 러시아 위성 '스퍼닉'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호머에게 큰 충격을 주고, 그는 로켓을 만들고 우주를 탐험하고 싶어 합니다. 호머와 그의 친구들은 그들의 마당에서 화약을 사용하여 로켓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로켓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지식 없이는 로켓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호머는 공붓벌레 퀜틴을 찾아갑니다. 그날부터 퀜틴과 친구들은 지하에서 로켓을 연구합니다. 때마침 과학박람회가 있는데, 우승하면 대학 장학금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호머는 그들의 로켓이 산불을 일으켰기 때문에 경찰에 잡힙니다. 아버지는 호머가 대학에 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 탄광에서 일하게 합니다. 그러나, 호머와 그의 친구들은 그것을 극복하고, 로켓을 완성하고, 로켓 대회에서 우승합니다. 호머는 이제 대학에 가야 합니다. 마을에서 마지막 로켓을 발사하는 날입니다. 아버지는 아들을 자랑스러워하게 됩니다.
ㅣ영화 정보
October Sky는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조 존스톤' 감독이 1999년 제작한 영화입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호머는 로켓 과학자로 잘 알려진 호머 H. 히캄 주니어(Homer H. Hickam Jr.)의 삶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는 1950년대 후반에 웨스트 버지니아 주의 작은 마을에서 로켓을 만들고 발사하는 동아리를 만들었고, 이를 통해 대학교육을 받고 NASA에서 일하는 로켓 과학자가 되었습니다. 옥토버 스카이는 호머 히캄 주니어의 자서전인 'Rocket Boys'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원작은 영화 개봉 후 '옥토버 스카이'로 이름을 변경하여 재출간하였습니다. 자서전 시리즈 'The Coalwood Way', 'Sky of Stone' 등을 출판하였습니다.
ㅣ주인공 후기
1943년에 태어난 호모는 작가, 연설가, 로켓 과학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NASA와 함께 일을 하거나 우주 왕복선 임무를 위한 우주 비행사를 훈련시키는 일을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청소년들에게 과학과 기술에 대한 열정을 심어주고, 꿈을 향해 노력하도록 조언하는 등 교육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가 만든 로켓 클럽은 웨스트 버지니아 대학의 로켓실험실로 성장했고 나중에 나사의 로켓 발사장에서 일하는 로켓 과학자들을 배출하여 로켓 과학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아버지는 1976년 폐암을 사망하였고, 로켓 소년들은 모두 대학을 졸업합니다. 로봇을 함께 연구했던 퀜틴은 정유 공업 화학 공학자가 되었고, 로이 리는 자동차 딜러이며 은퇴하였습니다. 그에게 로봇을 연구하는데 격려해 주신 라일리 선생님은 31세 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 1965년, 콜우드 마을은 팔렸고 탄광은 영원히 폐쇄되었습니다.
ㅣ평가 리뷰
개봉 당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로튼 토마토 사이트에서는 96%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고, IMDB에서는 7.8점의 높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그의 삶과 꿈을 적극적으로 표현한 인상적인 작품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또한, 영화는 로켓 과학 분야에 대한 열정과 꿈을 추구하는 마음을 강조하며, 가족, 우정, 사랑 등 인간적인 감성을 담아낸 점도 평가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다음 네티즌 평점은 91%의 긍정적인 평가입니다. 보수적인 아버지와의 갈등을 해소 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공감하고, 미래를 향한 꿈을 위해 실험하고, 실패를 반복하며 성공해 나가는 의지를 높게 평가했습니다.
댓글